*2021/11/09 κΈ°μ€μΌλ‘ μμ±λμμ΅λλ€.
Unity Hubμμ [μλ‘ μμ±]μ λλ₯΄λ©΄ λ€μκ³Ό κ°μ νλ©΄μ΄ λμ΅λλ€. μ ν¬λ 3D ν
νλ¦ΏμΌλ‘ μμ±ν κ² μ
λλ€.
(νλ‘μ νΈ μ΄λ¦κ³Ό μ μ₯μμΉλ λλ μκ΄μμ΅λλ€.)
μ²μ Unity Editorμ λ€μ΄κ°λ©΄ λ€μκ³Ό κ°μ νλ©΄μ΄ λμ΅λλ€. μ΄μ λΆν° κ° νλ€μ΄ μ΄λ€ μν μ νλμ§ μμλ΄
μλ€.
λ§€μ° κ°λ¨ν μ 리νλ©΄ μ΄ 6κ°μ§ μμκ° μμ΅λλ€. λ§€μ° μ€μν μμμ΄κ³ μμΌλ‘μ ν¬μ€ν μμλ κ³μν΄μ μΈκΈλλ μ΄λ¦μ μΈμλλκ² μ’μ΅λλ€.
1.νμ΄μ΄λΌν€(Hierarchy)
νμ¬ μ¬(Scene)μ μ‘΄μ¬νλ λͺ¨λ μ€λΈμ νΈλ₯Ό 보μ¬μ£Όλ νμ λλ€.
β»μ¬: νμ¬ μ£Όμ΄μ§ 3D곡κ°μ μλ―Ένλ€.
2.νλ‘μ νΈ(Project)
νμ¬ νλ‘μ νΈμ μ‘΄μ¬νλ λ€μν 리μμ€(Resource)λ₯Ό κ΄λ¦¬νλ νμ
λλ€.
ex)μ¬μ΄λ, ν°νΈ, ν
μ€μ², μ€ν¬λ¦½νΈ, λͺ¨λΈ
3.μ½μ(Console)
μ€ν¬λ¦½νΈμμ νΈμΆν λλ²κ·Έλ‘κ·Έ(Debug Log)λ μλ¬, μν, λ±μ 보μ¬μ£Όλ νμ λλ€.
4.μ¬(Scene)
νμ¬ μ¬(Scene)μ 보μ¬μ£Όλ νμ λλ€.
5.κ²μ(Game)
νμ¬ μ¬(Scene)μ μ‘΄μ¬νλ μΉ΄λ©λΌλ‘ 보λ νλ©΄μ λλ€. μ€μ κ²μμ΄ μ€νλλ©΄ μ΄ νλ©΄μΌλ‘ 보κ²λ©λλ€.
6.μΈμ€νν°(Inspector)
νμ¬ ν΄λ¦ν νμΌμ΄λ μ€λΈμ νΈμ μΈλΆμ 보λ₯Ό 보μ¬μ£Όλ νμ
λλ€.
κ°λ¨ν μμ λ₯Ό ν΅ν΄ κ° νμ μ¬μ©ν΄ λ΄
μλ€!
Sceneνλ©΄μλ€ λ§μ°μ€ 컀μλ₯Ό μ¬λ¦° ν μ°ν΄λ¦νκ³ λ§μ°μ€λ₯Ό μμ§μ¬ 보면 νλ©΄μ΄ λ§μ°μ€λ₯Ό μμ§μ΄λ λ°©ν₯μ λ°λΌ κ°μ΄ λμκ°λ κ²μ λ³Ό μ μμ΅λλ€.
λν μ°ν΄λ¦ μνμμ WASDλ₯Ό κ²μ μ‘°μνλ―μ΄ λλ₯΄λ©΄ νλ©΄μ μ΄λν μ μκ³ Qμ Eλ‘ μνλ‘λ μμ§μΌ μ μμ΅λλ€.
νμ§λ§ κ²μ(Game) νλ©΄μ 보면 μ°λ¦¬κ° μκΉ λ³΄λ μ¬(Scene) νλ©΄νκ³ λ€λ₯Έ λͺ¨μ΅μ 보μ¬μ£Όκ³ μμ΅λλ€. κ·Έκ²μ κ²μ(Game) νλ©΄μμλ μ¬(Scene)μ μ‘΄μ¬νλ μΉ΄λ©λΌλ‘ 보λ μμ μ 보μ¬μ£ΌκΈ° λλ¬Έμ
λλ€.
λ€μ μ¬(Scene)μΌλ‘ λμμ μ¬(Scene)μ μ‘΄μ¬νλ μΉ΄λ©λΌ μμ΄μ½μ΄λ νμ΄μ΄λΌν€(Hireachy)μ μ‘΄μ¬νλ Main Cameraμ μ ννλ©΄
μ¬(Scene)μλ 3μΆ μ’νκ³κ° 보μ΄κ³ μΉ΄λ©λΌκ° λΉμΆλ λ°©ν₯, νμ¬ λ³΄μ΄λ κ²μ(Game) νλ©΄, λ±μ μ λ³΄κ° λ³΄μ΄κ³
μΈμ€νν°(Inspector)μλ Transform, Camera, Audio Listener μ»΄ν¬λνΈ(Component) μ λ³΄κ° λ³΄μ
λλ€.
β»μ»΄ν¬λνΈ(Component): μ€λΈμ νΈκ° κ°μ§κ³ μλ νΉμ§μ λ§νλ€.
μ¬λ¬ μ»΄ν¬λνΈ(Component)μ€μμ Transformμ μμΈν 보면 μΉ΄λ©λΌμ μμΉ(Position), κ°λ(Rotation), ν¬κΈ°(Scale)μ μ μ μμ΅λλ€. κ·Έλ¦¬κ³ μ§μ νμ΄ννλ―λ‘μ¨ μ΄ μ 보λ₯Ό λ°κΏμλ μμ΅λλ€. νλ² λ°κΏ λ΄
μλ€.
Tranformμ μ 보λ₯Ό λ°κΎΈλ μ¬(Scene)μ μλ μΉ΄λ©λΌμ λ°©ν₯κ³Ό μμΉκ° λ°λκ³ κ²μ(Game) νλ©΄μ λͺ¨μ΅μ΄ λ§μ΄ λ°λ κ²μ νμΈ ν μ μμ΅λλ€.
μ΄μ λ§μ§λ§μΌλ‘ μ½μ(Console) νμ "Hello World!"λ₯Ό μΆλ ₯ν΄λ΄
μλ€. νλ‘κ·Έλλ°μ κ΅λ£°
νλ‘μ νΈ(Project) νμμ [μ°ν΄λ¦] -> [Create] -> [C# script]λ‘ C# script νμΌμ μμ±ν©λλ€.
μ΄ν C# script νμΌμ΄ μκΈ°λ©΄ μμ± μ§ν λ°λ‘ μ΄λ¦μ μ§μ ν μ μλλ° μ΄λ¦μ Testλ‘ ν΄μ€λλ€.
λλΈ ν΄λ¦νμ¬ script νμΌμ μ΄μ΄μ€λλ€.
β»μμ± μ§ν λ°λ‘ μ§μ νμ§ μμΌλ©΄ script μ΄λ¦κ³Ό class μ΄λ¦μ΄ λ¬λΌ μ€λ₯κ° λ°μν μ μλ€.
β»λμ΄μ°κΈ° λν μ€λ₯κ° λ°μνλ€. _(μΈλλ°)λ‘ λμ²΄ν΄ μ£Όμ.
β»λ§μ½ λλΈν΄λ¦ νλλ°λ μ΄λ¦¬μ§ μλλ€λ©΄ visual studioκ° μ€μΉλμ΄μλμ§ νμΈν΄λ³΄μ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 {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 {
Debug.Log("Hello World!");
}
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void Update() {
}
}
μ€λμ κ°λ¨ν μ΄ν΄λ³΄κΈ°λ§ ν κ±°λ κ° λ¬Έμ₯μ΄ λ¬΄μμ μλ―Ένλμ§λ λμ€μ μμλ΄
μλ€...
μμμ void Start() μμ Debug.Log("Hello World!");λΌλ λ¬Έμ₯μ λ£μΌλ©΄ "Hello World!" μΆλ ₯ μ€λΉλ λλ©λλ€.
Ctrl + Sλ‘ μ μ₯ν΄μ£Όκ³ Unity Editorλ‘ λμμ΅μλ€.
C# script νμΌμ λλκ·Έν΄μ νμ΄μ΄λΌν€(Hierarchy)μ μλ Main Camera μ€λΈμ νΈμ λμ΅λλ€. κ·Έλ¬λ©΄ Main Camera μ€λΈμ νΈ μ»΄ν¬λνΈμ μ°λ¦¬κ° λ§λ Testκ° μΆκ°λ κ²μ νμΈν μ μμ΅λλ€.
μ΄μ κ°μ΄λ° 맨 μμ μλ βΆμ λλ¬ κ²μμ μ€νν΄ λ΄
μλ€.
μ½μ(Console) νμ νμΈν΄ 보면 Hello World!κ° μΆλ ₯λ κ²μ νμΈν μ μμ΅λλ€!
'Unityπ© > μμ΄λ³΄π₯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[6]Unity μ€λΈμ νΈλ₯Ό μμ§μ΄λ 3κ°μ§ λ°©λ² (0) | 2021.11.10 |
---|---|
[5]Unity World μ’νκ³, Local μ’νκ³ (0) | 2021.11.09 |
[4]Unity μ€λΈμ νΈ μμ± λ° λ¬Όλ¦¬μμ§ μ€μΉ (0) | 2021.11.09 |
[2]Unity λ€μ΄λ‘λ λ°©λ² (0) | 2021.11.08 |
[1]Unityλ 무μμΌκΉ? (1) | 2021.11.08 |